나들목

그리고 최명희

최명희 씨를 생각함

최명희씨를 생각하면 작가의 어떤 근원적인 고독감 같은 것이 느껴진다. 1993년 여름이었을 것이다. 중국 연길 서시장을 구경하고 있다가 중국인 옷으로 변장하고 커다란 취재 노트를 든 최명희씨를 우연히 만났다.

「혼불」의 주인공의 행로를 따라 이제 막 거기까지 왔는데 며칠 후엔 심양으로 들어갈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웃으면서 연길 사람들이 한국인이라고 너무 바가지를 씌우는 바람에 그런 옷을 입었노라고 했다. 그날 저녁 김학철 선생 댁엘 들르기로 되어 있어 같이 갔는데 깐깐한 선생께서 모르는 사람을 데려왔다고 어찌나 통박을 주던지 민망해한 적이 있다. 그 후 서울에서 한 번 더 만났다. 한길사가 있던 신사동 어느 카페였는데 고저회와 함께 셋이서 이슥토록 맥주를 마신 것 같다. 밤이 늦어 방향이 같은 그와 함께 택시를 탔을 때였다. 도곡동 아파트가 가까워지자 그가 갑자기 내 손을 잡고 울먹였다.’이형, 요즈음 내가 한 달에 얼마로 사는지 알아? 삼만 원이야, 삼만 원……

동생들이 도와주겠다고 하는데 모두 거절했어. 내가 얼마나 힘든지 알어?’ 고향 친구랍시고 겨우 내 손을 잡고 통곡하는 그를 달래느라 나는 그날 치른 학생들의 기말고사 시험지를 몽땅 잃어버렸다. 그리고 그날 밤 홀로 돌아오면서 생각했다.
그가 얼마나 하기 힘든 얘기를 내게 했는지를. 그러자 그만 내 가슴도 마구 미어지기 시작했다. 나는 속으로 가만히 생각했다. ‘혼불’은 말하자면 그 하기 힘든 얘기의 긴 부분일 것이라고.

시집 ‘은빛 호각’ (이시형/창비) 중에서

▣ 작가 최명희와 소설 <혼불>을 떠올린 아름다운 분들의 애틋한 글이에요.

최인수의 한옥마을 수채화기행최명희 문학관

작성자
최명희문학관
작성일
2012-01-11 14:05
조회
3238
원문보기 http://www.sjb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59431

 
최인수의 한옥마을 수채화기행<6>최명희 문학관

경기전 후문을 나오면 처음 마주하게 되는 교동아트센터 바로 뒤편에 있다. 상덕 카레와 스토리 카페를 돌아 골목으로 돌아가면 최명희 문학관의 후문이 있고 이어지는 길을 최명희 길이라 한다. 그 길가에 최명희의 생가 터가 있어서 이다.

최명희문학관에는 육필원고와 유품, 지인들에게 보낸 편지 등 작가가 살아왔던 삶의 흔적과 치열했던 문학적 혼을 엿볼 수 있는 곳이다.

앞뜰의 잔디 색이 봄빛으로 푸르다.




최인수의 수채화 문화기행 '풍경소리에 향기 날리고'



 


대학에 입학하면서 그토록 갈망하던 그림을 그렸다는 최인수 화가. 20대 초반시절, 미술화실에서 함께 공부하면서 유화를 배우기 시작했고 1999년부터 상큼하고 가벼운 느낌의 수채화를 선택하며 오늘에 이르렀다.

처음에는 시내의 골목 풍경과 정물을 가리지 않고 화폭에 담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전주를 알리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옥마을을 알리는 작업을 시작했다.

최인수 수채화가(56)의 수채화 문화기행·전주한옥마을 ‘풍경소리에 향기 날리고’(맥기획)가 발간됐다.

이 책에는 경기전, 전동성당, 전주한방문화센터, 온고을 소리청, 최명희 문학관, 동학혁명기념관, 오목대, 남천교, 학인당, 전주향 등 40여 곳이 넘는 한옥마을의 소소한 이야기들이 담겼다.

조선의 건국초기 왕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1414년 태조이성계 어진을 모신 ‘경기전’, 경기전 후문을 나오면 처음마주하게 되는 교동아트센터 바로 뒤편에 있는 ‘최명희 문학관’. 유서깊은 순교터에 순교자들의 선혈이 어린 성벽의 돌을 주춧돌삼아 지어진 한국 천주교회의 중요한 성지 ‘전동성당’, 한지문화에 대한 색다른 경험을 얻을 수 있는 ‘공예공방촌 지담’등 물의 번짐이 빛의 여백으로 물들여진, 독자적인 특질을 이룬 작품과 각 장소에 대한 글을 감상할 수 있다.

최 화가는 “나의 특색은 무엇인가 고민하던 차에 소재를 축소해서 정리해야 겠다는 마음을 먹었다”며 “이번 작업은 2년 동안 한옥마을 구석구석을 탐방하며 틈틈히 다듬어본 그림과 메모의 결과물”이라고 했다.

그의 본업은 최인수 소아과 의사. 그림은 주로 자택2층 작업실에서 저녁식사 후부터 12시가 넘어서까지 올인한다고 밝혔다.

“수채화를 그리면서 느끼는 어려움 가운데 하나는 어느 시점에서 작업을 멈출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비록 작은 그림 책이지만 이 책이 전주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정읍출생인 최 화가는 전북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석사)과 전남대 대학원(박사)을 마쳤다.

일곱차례 개인전을 가진 최 회가는 국내외 단체전 특선, 공모전 23회의 수상경력이 있으며 전북아트페어에서 2008년 특별상을 수상했다.

현재 한국수채화협회, 대한민국수채화작가협회, 전북수채화협회 부회장, 의인미전초대작가및 운영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혜경 기자 white@sjb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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