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들목

그리고 최명희

최명희 씨를 생각함

최명희씨를 생각하면 작가의 어떤 근원적인 고독감 같은 것이 느껴진다. 1993년 여름이었을 것이다. 중국 연길 서시장을 구경하고 있다가 중국인 옷으로 변장하고 커다란 취재 노트를 든 최명희씨를 우연히 만났다.

「혼불」의 주인공의 행로를 따라 이제 막 거기까지 왔는데 며칠 후엔 심양으로 들어갈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웃으면서 연길 사람들이 한국인이라고 너무 바가지를 씌우는 바람에 그런 옷을 입었노라고 했다. 그날 저녁 김학철 선생 댁엘 들르기로 되어 있어 같이 갔는데 깐깐한 선생께서 모르는 사람을 데려왔다고 어찌나 통박을 주던지 민망해한 적이 있다. 그 후 서울에서 한 번 더 만났다. 한길사가 있던 신사동 어느 카페였는데 고저회와 함께 셋이서 이슥토록 맥주를 마신 것 같다. 밤이 늦어 방향이 같은 그와 함께 택시를 탔을 때였다. 도곡동 아파트가 가까워지자 그가 갑자기 내 손을 잡고 울먹였다.’이형, 요즈음 내가 한 달에 얼마로 사는지 알아? 삼만 원이야, 삼만 원……

동생들이 도와주겠다고 하는데 모두 거절했어. 내가 얼마나 힘든지 알어?’ 고향 친구랍시고 겨우 내 손을 잡고 통곡하는 그를 달래느라 나는 그날 치른 학생들의 기말고사 시험지를 몽땅 잃어버렸다. 그리고 그날 밤 홀로 돌아오면서 생각했다.
그가 얼마나 하기 힘든 얘기를 내게 했는지를. 그러자 그만 내 가슴도 마구 미어지기 시작했다. 나는 속으로 가만히 생각했다. ‘혼불’은 말하자면 그 하기 힘든 얘기의 긴 부분일 것이라고.

시집 ‘은빛 호각’ (이시형/창비) 중에서

▣ 작가 최명희와 소설 <혼불>을 떠올린 아름다운 분들의 애틋한 글이에요.

목영봉 명인 "평창올림픽, 민족의 혼(魂) 장승도 축복할 것"

작성자
최명희문학관
작성일
2018-01-02 17:03
조회
1949

출처: http://star.mt.co.kr/stview.php?no=2017121716422594037&outlink=1&ref=http%3A%2F%2Fsearch.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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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5일 횡계 평창 동계올림픽 메인스타디움 옆 한국문화존에 이번 대회 성공개최를 기원하는 목영봉 명인의 장승 7기와 솟대가 세워졌다./사진제공= 목영봉명인


평창동계올림픽 D-56일인 지난 15일 횡계에 위치한 올림픽 메인스타디움 옆 한국문화존에선 의미있는 작업이 진행됐다. 제 23회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의 무사 성공개최를 기원하는 7점의 장승과 23점의 솟대가 세워진 것이다. 이날 세워진 장승과 솟대들은 향토조각 명인 목영봉 선생(69)의 작품들이었다.  

“웬일인지 나는 원고를 쓸때면, 손가락으로 바위를 뚫어 글씨를 새기는 것만 같은 생각이 든다. 그것은 얼마나 어리석고도 간절한 일이랴. 날렵한 끌이나 기능좋은 쇠붙이를 가지지 못한 나는, 그저 온 마음을 사무치게 갈아서 손끝에 모으고, 생애를 기울여 한마디 한마디 파나가는 것이다.”  

‘혼불’을 쓴 고(故) 최명희 작가는 원고를 쓰는 작업에 대해 위와 같이 말했다. 그는 그 글의 뒤편에 다음과 같이 덧붙이기도 했다. “..어쩌면 장승은 제 온 몸을 붓대로 세우고, 생애를 다하여 땅속으로 땅속으로 한모금 새암을 파고 있는것인지도 모른다. 그리운 마을, 깊이 쓸어안아 함께 울어 흐르는 그 먼 바다에 이르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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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달 목영봉 명인. /파주= 임성균 기자


지난 13일 파주 문산읍을 찾아 월당 목영봉 명인을 만나고 나서 최명희 작가의 말이 오버랩된 것은 그가 장승, 솟대 등 40년 향토조각을 통해 한국예총으로부터 ‘명인’이란 명함를 받았기 때문만은 아니다. 실제 눈으로 본 그의 작품들에서 최명희 작가가 말한 ‘어리석고 간절한’, 그리고 ‘생애를 다하여 파나간’ 혼(魂)의 흔적을 아슴프레 느꼈기 때문이다. 더불어 그의 영원한 주제 장승과 솟대가 민초들의 마음을 깊이 쓸어안고 함께 울어주던 바로 그 장승이고 솟대였기 때문일 것이다. 

(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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