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들목

그리고 최명희

최명희 씨를 생각함

최명희씨를 생각하면 작가의 어떤 근원적인 고독감 같은 것이 느껴진다. 1993년 여름이었을 것이다. 중국 연길 서시장을 구경하고 있다가 중국인 옷으로 변장하고 커다란 취재 노트를 든 최명희씨를 우연히 만났다.

「혼불」의 주인공의 행로를 따라 이제 막 거기까지 왔는데 며칠 후엔 심양으로 들어갈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웃으면서 연길 사람들이 한국인이라고 너무 바가지를 씌우는 바람에 그런 옷을 입었노라고 했다. 그날 저녁 김학철 선생 댁엘 들르기로 되어 있어 같이 갔는데 깐깐한 선생께서 모르는 사람을 데려왔다고 어찌나 통박을 주던지 민망해한 적이 있다. 그 후 서울에서 한 번 더 만났다. 한길사가 있던 신사동 어느 카페였는데 고저회와 함께 셋이서 이슥토록 맥주를 마신 것 같다. 밤이 늦어 방향이 같은 그와 함께 택시를 탔을 때였다. 도곡동 아파트가 가까워지자 그가 갑자기 내 손을 잡고 울먹였다.’이형, 요즈음 내가 한 달에 얼마로 사는지 알아? 삼만 원이야, 삼만 원……

동생들이 도와주겠다고 하는데 모두 거절했어. 내가 얼마나 힘든지 알어?’ 고향 친구랍시고 겨우 내 손을 잡고 통곡하는 그를 달래느라 나는 그날 치른 학생들의 기말고사 시험지를 몽땅 잃어버렸다. 그리고 그날 밤 홀로 돌아오면서 생각했다.
그가 얼마나 하기 힘든 얘기를 내게 했는지를. 그러자 그만 내 가슴도 마구 미어지기 시작했다. 나는 속으로 가만히 생각했다. ‘혼불’은 말하자면 그 하기 힘든 얘기의 긴 부분일 것이라고.

시집 ‘은빛 호각’ (이시형/창비) 중에서

▣ 작가 최명희와 소설 <혼불>을 떠올린 아름다운 분들의 애틋한 글이에요.

황선열 박사 ‘우리 시대의 언어, 소통과 불통’

작성자
최명희문학관
작성일
2019-05-01 13:58
조회
1384

출처: 울산저널 2019년 5월 1일

“내면의 소리로 소통하는 게 참된 소통”

http://www.usjournal.kr/news/newsview.php?ncode=1065585715676345 

 

울산저널 인문학 강좌 두 번째 시간으로, 황선열 신생인문학연구소 소장의 ‘우리 시대의 언어, 소통과 불통’ 강의가 지난 24일 울산저널 교육관에서 열렸다. 이날 강의에서 황 소장은 소통에 대한 정의, 문학 속에서의 소통과 불통, 언어 형식 소통의 다양성 등에 대해 설명했다.  

 

황 소장은 “소통이란 결국 사람과 사람 사이 관계에서 무엇을 풀어낼 것인가의 문제”라며 “인터넷이 생활 깊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요즘, 우리는 활발한 소통을 하고 있지만 사실 깊은 내면의 말로는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요즘은 검증되지 않은 사실들이 SNS에서 급속도로 전파되고, 사람들은 SNS를 보고 사실처럼 얘기하려 한다”며 “사실과 허구를 구분하려 하지 않고, 그 말을 그대로 믿고 퍼트리기에 바쁜 것이 오늘날 우리의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진정한 소통은 깊은 사유와 대화로부터 나오며, 내면의 소리로 소통하는 것이야말로 참된 소통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학 속에서의 소통과 불통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황 소장은 최명희의 ‘몌별(袂別)’이라는 작품을 예로 들며, “이 작품 속에는 사랑하는 연인이 그들의 감정을 언어로 전달할 수 없는 답답함을 잘 드러냈으며, 아무리 마음속으로부터 깊은 사랑의 감정이 흐르고 있다 해도 그것을 전달하는 언어가 서로 소통하지 못할 때는 벙어리 냉가슴 앓듯 해야 하고, 그만큼 서로의 감정이 하나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언어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했다. 황 소장은 “소통과 불화는 감정의 문제이기도 하고 언어 형식의 문제이기도 하며, ‘말을 화려하게 하려면 거짓말이 된다’는 말이 있듯이 문학의 소통은 기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무늬에 있다”고 강조했다. 

 

(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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